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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용주사 호성전 화재사건 복구 관련 브리핑 (21.08.08 갱신)
글쓴이 용주사 등록일 2020-08-21
첨부파일 조회수 5251

□ 용주사 호성전 화재사건 일일 브리핑(9.16)

 

○ 2020년 8월 20일 오전 1시경, 전기누전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였고 소방관이 빠르게 출동하여 진화를 시도했으나 목조건물의 특성상 빠르게 불이 탔고 결국 호성전이 전소되었습니다.

 

○ 호성전 영가등, 영구위패는 모두 소실되었으며,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자료 기반으로 복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
 

○ 영구위패를 여법하게 모시기 위해 호성전 재건작업을 진행중입니다.

    관련하여 불사해주시는 신도분들께 두 손 모아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_()_

 

○ 호성전에 있었던 정조, 사도세자, 헌경왕후, 효의왕후의 위패는 모조품이며, 진품은 현재 불교중앙박물관에 보관중입니다. 또한, 위패를 다시금 여법하게 모시기 위해 준비중임을 알려드립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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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 8월 20일

 - 화재진압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.

 - KCSI와 화재감식팀이 현장감식을 진행하였습니다.

 -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연락처를 통해 영구위패 소실에 관한 안내문자 발송하였습니다.

 - 영구위패 복원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. (프로그램 교체시기인 2014년을 기준으로 전/후 팀을 꾸려 진행중입니다.)

 - 연등 복구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. (연등복구를 위한 TF팀을 꾸려 진행중입니다)

 

○ 8월 21일

 - 철거 작업을 진행중입니다.

 - 영구위패 복원작업을 진행중입니다. (등표 형식변환 및 출력, 공간확보 작업중입니다)

 - 연등 복구작업을 진행중입니다. (연등 등표 제작, 공간확보 작업중입니다)

 

○ 8월 22일

 - 영구위패 복원작업을 진행중입니다. (등표 형식변환 및 출력)

 - 연등 복구작업을 진행중입니다. (연등 등표 제작)

 - 경내 안내문구 부착하였습니다.

 

○ 8월 23일

 - 영구위패 복원작업을 진행중입니다. (등표 형식변환 및 출력, 관음전 내 설치공간 공사)

 - 연등 복구작업을 진행중입니다. (관음전 내 연등 설치 진행중)

 - 경내 안내판, 배너, 현수막 설치 진행중입니다.

 

○ 8월 24일

 - 영구위패 복원작업을 진행중입니다. (14년 이전 수기작성자료 데이터 입력 진행중, 관음전 내 설치공간 공사)

 - 연등 복구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. (관음전 내 설치 완료)

 - 경내 안내판, 배너, 현수막 설치 진행중입니다. (설치 공간 공사 완료와 함께 연동 진행)

 

○ 8월 25일

 - 영구위패 복원작업을 진행중입니다. (14년 이전 수기작성자료 데이터 입력 및 수정 진행중, 위패단 설치)  

 

○ 8월 26일

 - 영구위패 1차 복원이 완료되었으며, 관음전 뒷편에 임시 배치하였습니다. (대략적 업데이트)

 - 영구위패 복원작업을 진행중입니다. (영구위패 세부내용 입력, 누락번호 검수)

  

○ 8월 27일

 - 영구위패 복원작업을 진행중입니다. (영구위패 세부내용 입력 내용 점검 및 재차 확인)

 - 경내 안내판, 배너 설치 완료

 

○ 8월 28일

 - 영구위패 복원작업을 진행중입니다. (영구위패 세부내용 입력 내용 점검 및 재차 확인)

 - 내부 자료를 활용해 호성전 모습에 맞추어 영구위패 위치조정 진행중 

 

○ 8월 29일 ~ 31일 

 - 영구위패 복원작업을 진행중입니다.

 

○ 9월 16일

 - 단 분리가 이루어진 영구위패를 임시봉안소에 설치하였습니다.

 

* 지속적으로 복원작업을 진행할 것이며, 9월 1일부터는 특별한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 브리핑하겠습니다.   

 

○ 21년 8월 5일

 - 호성전 복원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. 완공 및 영구위패 배치완료 예정일은 12월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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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양해 바랍니다.

 - 영구위패와 연등은 관음전에 임시 봉안하였습니다.

 - 14년 프로그램 변경으로 인해 아래와 같은 신도님들께는 문자가 가지 않을 수 있으니 대표전화(031-234-0040)로 연락하여 정보변경 부탁드립니다.

    1) 2014년 이전 신도등록 후 기록이 없는 신도

    2) 등록된 대표번호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번호가 다른 신도

    3) 유선전화번호가 대표번호로 등록된 신도

    4) 불명확한 전화번호가 대표번호로 등록된 신도

 - 현재 관음전에 설치된 임시위패는 모든 위패를 출력하였기 때문에 중복번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  실제로 호성전에는 3개 구역으로 구분이 되어 있으며, 각 구역별로 1번부터 번호가 부여되었습니다.

 - 영구위패를 여법히 모시고자 하고 있으며 환불은 안되는 걸로 결정되었습니다.

 

○ 부탁 드립니다.

 - 최선을 다해 원형복원에 힘쓰고 있으니,

    모두의 안전을 위해 코로나가 잠잠해지고 방문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.

 

 죄송합니다 _()_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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